티스토리 뷰
목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진공과 은행 간 경영컨설팅 등을 이수한 소상공인 대상으로 대출금리 할인혜택 상호 적용 방안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소상공인의 경영 애로 해소 및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5월 2일부터 이 같은 방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는데요,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들에게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1. 정책 한 줄 요약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은행에서 경영 컨설팅을 받으면, 대출금리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요!
2. 정책 자세히 알아보기
① 소진공에서 컨설팅을 받는다면
시중은행에서 0.2%p 이상 대출금리를 할인받아요.
소진공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 중 필요한 것을 이수한 뒤, 소상공인24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 참여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제출하면 돼요.
* 대상 프로그램
- 소상공인 역량강화 컨설팅
-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개선지원
- 백년가게·백년소공인
- 강한 소상공인
- 신사업창업사관학교
② 시중은행에서 컨설팅을 받는다면
소진공에서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신청할 때 0.1%p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아요.
은행 본점이나 영업점, 또는 교육을 받은 컨설팅 센터에서 이수 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마찬가지로 정책자금을 신청할 때 제출하면 돼요.
③ 금리할인 대상은?
대상은 대출신청일로부터 3년 전이 속하는 연도부터 은행권 컨설팅이나 소진공 지원 프로그램 이수 실적이 있는 소상공인이에요.
하지만 사행산업과 부동산업 등에 종사하는 소진공 정책자금 및 지원프로그램 대상이 아닌 소상공인은 대상에서 제외돼요.
3. 이번 정책, 눈여겨보면 좋은 이유
① 금리 혜택이 커졌어요
원래는 소진공에서 컨설팅을 받으면 소진공에서만, 은행에서 컨설팅을 받으면 해당 은행에서만 우대금리 혜택이 주어졌었는데요. 이제는 소진공과 은행 중 한 곳의 컨설팅만 이용해도, 다른 기관에서 똑같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게끔 바뀌었어요. 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경로가 이전보다 훨씬 늘어난 거죠!
② 1 금융 대출에 유리해요
이번 소진공-시중은행 간 연계 정책에 참여하는 은행은 신한, 우리, SC제일, 하나, 국민,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기업, 농협, 수협 등으로 1 금융기관들이 아주 많이 자리하고 있어요. 카카오·케이·토스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 3곳의 참여는 추후 검토한다고 해요.
상품의 구체적인 범위는 은행별로 달라, 각 은행에 문의해야 해요.
③ 이전 컨설팅도 활용 가능해요
지금 당장 대출이 필요한데, 컨설팅을 받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전에 받았던 컨설팅 이력을 활용할 수도 있어요.
대출 신청일로부터 3년 전 연도 이내에 컨설팅을 받은 적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24년 5월에 대출을 신청할 경우, 2021년부터 현재까지 컨설팅 이수실적이 있다면 정책 대상에 포함돼요.
본 글은 대출 비교 플랫폼 finda앱에서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