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핸드드립은 커피에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접하게 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추출법입니다.

    커피의 맛을 음미할 때 가장 쉽게 추출할 수 있는 핸드드립의 기본 도구 중에 드리퍼가 있습니다. 드리퍼는 커피의 맛을 살려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드리퍼는 종류마다 각각의 개성과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드리퍼의 특징에 따라 추출하는 추출 방법이 다릅니다. 오늘은 핸드드립을 대표하는 몇 가지 드리퍼의 종류별 특징과 추출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드리퍼의 종류

    드리퍼의 종류별 특징

     

    먼저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멜리타 드리퍼입니다. 멜리타 드리퍼는 드리퍼 하부의 추출구가 한 개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추출구가 한 개면 추출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내부 바닥의 폭이 넓게 되어 있으며 리브의 단면을 가늘고 높게 만들어 공기의 유입이 원활하도록 하였습니다.

    멜리타 드리퍼의 추출 포인트는 드리퍼 안에 일정한 양의 물이 머물도록 하는 것입니다. 부어주는 물의 양과 추출되는 커피의 양이 균형을 이루어 항상 적정량의 물이 드리퍼에 남아 있도록 하면서 원하는 양이 나올 때까지 멈추지 않고 계속 물을 부어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칼리타 드리퍼가 있습니다. 칼리타 드리퍼는 일본에서 멜리타 드리퍼보다 리브를 더 많이 촘촘하게 만든 것으로, 추출구도 3개로 늘려 물의 빠짐 속도를 빠르게 개량한 드리퍼입니다. 균일한 추출구가 있어서 물 빠짐이 일정하므로 맛을 가감 없이 표현해 주지만,, 물줄기가 불규칙할 경우에는 오히려 맛이 민감하게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노 드리퍼와 하리오 드리퍼가 있습니다.

    고노 드리퍼는 원추형 구조로 추출구는 크고 리브가 드리퍼의 하단에만 있습니다. 주입된 물은 드리퍼 상단에서 어느 정도 머금고 있다가 리브가 시작되는 위치에 도달해서야 밑으로 추출이 되면서 가운데로 모이는 구조입니다. 이런 구조적 특징으로 볼 때 고노 드리퍼는 추출 속도를 느리게 만들기 위한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리오 드리퍼의 특징은 고노 드리퍼와 같은 원추형 구조이지만 추출구가 매우 크고 리브가 회오리 모양입니다. 드리퍼 상부부터 리브가 만들어져 있어 전체적인 물의 빠짐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하리오 드리퍼는 추출 속도에 따라 맛이 좌우되는데 빠르게 추출할 경우 연하고 부드러우며 산뜻하고 풍부한 향과 깔끔한 후미를 가집니다. 만일 하리오 드리퍼로 진한 커피를 추출하고자 한다면 추출 변수 가운데 커피의 양을 늘리거나 분쇄 커피의 굵기를 가늘게 조절하여 추출 속도를 떨어뜨려 추출하면 됩니다.

    구분 멜리타 드리퍼 칼리타 드리퍼 고노 드리퍼 하리오 드리퍼
    형 태
    추출구 수 1(3mm) 3(5mm) 1(14mm) 1(18mm)
    리브의 특징 가늘고 높음 촘촘하고 많음 중간부분 아래에만 있음 상부에서부터 회오리 형태로 있음
    추출 속도 약간 느림 보통 천천히 추출 빠르게 추출
    향미 특성 부드러운 커피 산뜻한 신맛과 가벼운
    바디감이 있는
    부드러운 커피
    진하면서 부드러운
    커피
    잡미가 없고 깔끔하면서
    부드러운 커피

     

    각 드리퍼별 추출 방법

     

    (1) 멜리타 드리퍼 추출 방법

    필터를 끼운 드리퍼에 원두가루를 담아 서버 위에 올려놓습니다.

    원두가루의 중심부에서부터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물을 원두가루가 적셔질 만큼만 부어줍니다. (뜸 들이기)

    ③뜸 들이기가 끝나면 물을 나누어 붓지 않고 주입하는 물의 양과 추출되는 커피의 양이 균형을 이루어 적정량의 물이 드리퍼에 남아 있도록 지속적으로 부어줍니다. 

    준비한 물을 다 붓고 원하는 정도의 커피가 추출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드리퍼를 분리하면서 추출을 끝냅니다.

     

     

    (2) 칼리타 드리퍼 추출 방법

    필터를 끼운 드리퍼에 원두가루를 담아 서버 위에 올려놓습니다.

    원두가루의 중심부에서부터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물을 가늘고 촘촘하게 원두가루가 적셔질 만큼만 부어줍니다. (뜸 들이기)

    원두가루가 충분히 적셔지면서 부풀어 오르는 것이 끝나면 1차 추출을 시작합니다. 물은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붓고 다시 중심으로 돌아오며 부어줍니다. 이때 중심부는 물을 천천히 바깥으로 갈수록 빨리 부어줍니다.

    원두가루의 중앙 부분이 살짝 가라앉고 떨어지는 물줄기가 방울로 변하면 2차 추출을 시작합니다. 1차와 같은 방식으로 부어줍니다.

    10초 정도 기다린 후 3차 추출을 시작합니다. 물줄기를 2차보다 굵게 해 빨리 부어줍니다. 3차 추출은 커피의 농도와 양을 맞춰가는 과정입니다.

    원하는 만큼의 커피가 추출되면 드리퍼를 즉시 분리합니다. 필요하면 기호에 맞게 추출된 커피에 물을 첨가하여 희석합니다.

     

    (3) 고노 드리퍼 추출 방법 점드립

    필터를 접어 드리퍼에 끼우고 원두가루를 담은 뒤 드리퍼의 중간 부분을 잡고 흔들어 표면을 평평하게 만듭니다.

    86정도의 물을 드립주전자에 준비하여 커피 층의 중앙에 물을 똑똑 떨어뜨립니다. 물을 떨어뜨린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다시 물을 똑똑 떨어뜨리는 동작을 원두가루가 젖어들 때까지 반복합니다.

    커피 용액이 추출되기 시작하면 물을 안에서 바깥쪽으로 가늘게 나선형으로 오백 원짜리 동전 크기만큼의 원을 그리며 부어줍니다.

    마지막에는 물줄기를 굵게 하여 거품과 미분을 띄워줍니다.

    원하는 양만큼 추출이 된 후 드리퍼를 서버에서 분리해서 추출을 끝냅니다.

     

    (4) 하리오 드리퍼 추출 방법

    필터를 접어 드리퍼에 끼우고 원두가루를 담은 뒤 드리퍼의 중간 부분을 잡고 흔들어 표면을 평평하게 만듭니다.

    91정도의 물을 드립주전자에 담아 나선형을 그리면서 천천히 부어 뜸을 들입니다.

    뜸 들인 원두가루에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1차 추출을 합니다.

    10~15초 간격으로 2, 3차 반복 추출을 하여 물의 양을 늘려줍니다.

    원하는 양만큼 커피가 추출이 되면 드리퍼를 서버에서 분리해 추출을 끝냅니다.

     

    핸드드립 커피 추출에 있어서 드리퍼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추출 변수 중 하나입니다. 드리퍼는 형태와 리브의 굵기, 수량, 위치, 추출구의 크기와 개수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제각기 다른 추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징은 같은 원두를 사용하더라도 드리퍼의 종류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이유입니다. 핸드드립은 특히 커피를 계량하고 분쇄의 정도를 확인한 후 설정된 온도의 물로 물줄기 굵기 조절과 속도 등을 조절하며 최적의 추출 기술을 추구하는 섬세한 추출 방식입니다. 따라서 사용할 원두의 상태와 추출할 방식에 따라 적합한 드리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사용자는 각각의 드리퍼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드리퍼마다 드리퍼에 맞는 여과지가 있으니 꼭 드리퍼와 같은 종류의 여과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반응형